1) Data Type(자료형)

-기본형(내장형) [built-in Type]    ==수치형 - 정수형, 실수형, 나열형  

        • 정수형  -문자형 char(1byte : -128~127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정수형 short(2byte) int(2~4byte) double(4, 8byte)


        • 실수형 -float(4byte,) double(8byte)


        • 나열형



-확장형(추상형) [user-defined Type] : struct, union, pointer-variable



 2) Variable(변수)

- value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

- Memory에 할당

- 데이터 타입에 따라 할당되는 크기가 다름

- 그 공간의 이름을 변수라고 한다.


1. 정수형 변수

1_ short(2 byte), int(4 byte), long(8 byte)

2_ 정수형 literal 및, 문자형 literal 저장가능

3. 출력서식 : %d, %o, %x


2. 실수형 변수

1_ float(4byte), double(8byte)

2_ 실수 및 지수를 저장가능

3_ 출력서식 : %f, %e


3. 문자형 변수

1_ 한글자 혹은 Escape Sequence를 저장하기 위한 변수

2_ char(1 byte)

3_ 출력서식 : %c


4. 문자열형 변수

1_ 한글자 이상의 문자열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

2_ 포인터변수, 문자배열로 저장

3_ 출력서식 : %s


5. 나열형(열거형) 변수

1_ 나열형 literal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

2_ enum 나열형 타임 (나열형 리터럴 1,2,3,4....)


6. Constant(상수)

1_ const를 붙인다.

2_ value를 변경할 수 없다.


7. 형변환 -> Data Type 변경

1_ cast : size의 변경

2_ conversion :  성질의 변경

3_ 자동형변환(암시적/묵시적. implicit conversion, promotion)

작은 타임 --> 큰 타입

char --> short --> int --> long --> double

4_ 강제형변환(명시적, explicit conversion, demotion)

double --> long --> int --> short --> char